텍사스 지진 프랙킹 (Fracking)이 원인 - 암반층 세일 석유, 가스를 채굴하는 프랙킹

텍사스 지진 원인은 셰일에너지를 채굴하는 프랙킹(Fracking)이 원인임이 명백하게 밝혀졌다.

이번 텍사스 지진은 셰일층의 가스나 석유를 뽑아 내는 프랙킹과 이와 유사한 채굴로 인한 것임이 연구에서 또 다시 밝혀졌다.

2009년 3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발생한 지진 93건을 분석한 결과, 그 가운데 상당수의 지진은 에너지 회사들이 유정(석유나 가스를 뽑아내기 위한 우물)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한 바로 직후에 일어 났음이 밝혀졌다.

과학자들은 지하에 액체를 주입하면 지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적어도 1960년대에 이미 알고 있었다.

1975년에서 1982년 사이에 텍사스에서 발생한 지진도 유정에 물을 주입한 것과 연관이 있었다.

과학자들은 비교적 최근에 아칸소와 콜로라도에서 발생한 지진도 역시 지하에 액체를 주입한 것과 연관이 있다고 보며, 지난 30년간 미국 중부지역에서 지진 발생 비율이 11배나 급증한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러한 극단적인 채굴법은 석유나 가스를 쉽게 뽑아내기 위하여 지하 암반을 수압으로 파쇄하는 수압파쇄법 또는 프랙킹과 비슷하다. 이 과정에서는 막대한 량의 독소와 방사능 폐수가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그냥 다른 곳의 땅 속에다 묻어 버린다.

Fracking pinpointed as cause of Texas earthquakes



텍사스의 연이은 지진으로 가스-프랙킹(fracking)을 10년간 금지하려는 메사추세츠

메사추세츠주 의회 환경위원회는 천연가스-프랙킹을 10년간 금지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이는 연이은 텍사스 지진으로 인해 논란이 많은 채굴기술(프랙킹)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른 것이다.

프랙킹금지 법은 식수오염 가능성을 막음으로써 주민의 건강과 번영을 보장하도록 입안되었다.

프랙킹은 화학물질이 가득 섞인 물을 지하 깊숙이 주입하여 폭발시키고, 폭발로 인해 새어나온 가스를 주입한 물과 함께 되 뽑아낸 다음 가스만 분리하고, 그 물은 다시 땅 속에 주입해 버리는 채굴 방식이다.

Massachusetts seeks 10-yr ban on gas fracking after series of Texas quakes



진퇴양난의 프랙킹: 깨끗한 물이냐 값싼 가스냐? - 가스값이 싸질 것 같지는 않지만

에너지회사들이 국민들에게 참으로 좋지 못한 선택을 안겨 주고 있다.

석유회사 경영진을 하다가 지금은 프랙킹 반대 운동을 하고 있는 이안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프랙킹업계를 그만두고, 프랙킹을 그토록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번 프랙킹이) 영국에서는 처음이다. 4개의 유공을 뚫고 프랙킹을 했는데, 그 가운데 2곳이 지진을 불러왔다.

프랙킹은 석유업계의 주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작동하는 기술이다. 물과 땅 그리고 공기를 오염시키고, (지하 세일층의) 가스전 위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건강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반박할 수 없이 명백한 증거들이 들어나고 있다. 정말로 걱정스러운 것이 바로 이 점이다.

(프랙킹에 의한 셰일가스가) 경제적이라고 주장하지만, 물이 오염되면 말짱 헛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값싼 가스인가 아니면 깨끗한 물인가? 깨끗한 물이 없으면 삶은 끝이다.

정부는 왜 국민들을 위해서 이에 관한 조사를 하지 않는가?
왜 우리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려하지 않는가?

지난 목요일에 아이가스에너지(IGas Energy)사와 주민들간의 회의에 참석했었다.  그 자리에서 그 회사가 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내놓은 대답은 "환경피해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조사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사항이 아니다"라는 것이었다. 정말이지 무책임한 그들의 태도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Fracking dilemma: Fresh water or cheap gas? The latter 'is not likely to happen'



'경고' 펜실베니아에서 프랙킹 폐수를 검사한 결과 방사능이 검출되었다
 
셰일 석유와 가스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폐수를 처리하는 시설의 하류지점에서 물과 침전물속에 고농도의 방사능과 소금이 발견되었다.

‘Alarming’ presence of radioactivity found by Pennsylvania fracking wastewater study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